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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본문스크랩] 추억은 방울방울 (おもいでぽろぽろ: Memories Of Tear..

'추억은 방울방울'은 70년대 일본의 평범한 가정이야기에서 출발한다.

27살의 타에코는 갑자기 등장한 12살짜리 자신의 모습을 떠올리면서 추억을 하나하나 꺼내어본다.

그리고 어른이 된 자신의 모습과 계속 대조하면서 새로운 걸 깨달아가는 그녀의 모습은 여간 사랑스럽기만 하다.

타에코의 어린 시절에서는 사람들의 입가에 진한 주름이 없다.

그녀의 어린 시절이 동화같고 몽실몽실한 연극무대같은 분위기라면, 현실에서의 그녀는 입가와 눈에 진한 주름을 띄는, 시간 속에 차곡차곡 쌓인 부드러운 온정과 성숙함을 드러낸다.

이 작품을 보면서 사람들은 얘기한다. '마치 어렸을 적 내 앨범을 펼쳐놓은 것 같다'고.

나 또한 그랬다.

70년대의 일본의 모습은, 내가소년기를 보내었던 우리나라의90년대와 별 다를 게 없었다.

밀레니엄 베이비들은 어떨지 모르겠다. 그 아가들은 이제 막 초등학교를 입학했을텐데..

같이 공감할 수 있을까? 아니면 옛이야기처럼 바라볼까?

魔女の宅急便 - 03.海の見える


그 유명한 파인애플 일화.

12살의 타에코는 정말이지 놀랍다.

어린 내가 저 상황에 놓여있었더라면, 정말 타에코와 조금도 다르지 않게 행동할 것 같았다.

첫째 언니가 파인애플을 자르는 동안기대감에 부풀어 즐거워하는 타에코.

한 입 베어물고 침묵이 감도는 가운데 "딱딱해"라는 어린아이다운 솔직한 한 마디로 모두의 입에서 파인애플에 대한 실망을 내뱉게 한다.

그래도 자신이 그렇게 졸라서 비싸게 사온 파인애플.

가족 중 누구보다도 일요일을기대하고 있었던 타에코.

끝까지 실망하지 않으려 애쓰며 맛있다고 한숨쉬듯 말한다.

둘째언니가 맛있는 바나나를 먹으러 사라지자 한층 더 맛없게 느껴지는 딱딱한 파인애플을 씹는 타에코의우울한 표정이 역력하다. 귀여운 것ㅋㅋㅋ

정말 다카하타 감독의 리얼리즘은 대단하다.

초등학교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모습.

우리 때랑 조금도 다르지 않다.

학교에서 먹는 우유는 어쩜 그렇게도 맛이 없는지~ 미적지근..한게

그래서인지 나는 다른 흰 우유는 잘 마시지만, 매일우유-학교 급식에 나왔음-는 못마신다.

선생님이 구석의 교탁에서 지켜보는 아이들만의 학급회의도 그리운 추억들 중 하나다.



저렇게 멀찌감치 서서 좋아하는 여자애한테 처음으로 한다는 말이...

'어떤 날씨가 제일 좋아?'

아오 귀여운 것들ㅠㅠ
이 누나도 흐린 날이 가장 좋단다♡

조금은부끄러우면서도 즐거운 한 때를 떠올리는 27살 타에코 역시 행동 하나하나가사실적이다.



시골에서 '잇꽃'을 따는 27살의 타에코.

어린 시절 시골에 갈 일이없었던 그녀는 전원생활이 너무도 즐거워보인다.

12살의 타에코가 엄마에게 시골에 가자고 조르는 얘기가 나온다.

타에코 : 시골에 가고 싶어!

엄마 : 시골..?

타에코 : 시골에 있는할머니댁이라던가~

엄마 : 할머니는 우리집에 계시잖니?

타에코 : 그럼 할아버지댁!

엄마 : 돌아가셨잖니.

어쩜 어릴 때 나랑 똑같은 말을.. 타에코..ㅠ_ㅠ

나도 시골이 없었는데...

한 5년 후면 나도 저런 곳에 갈 수 있을까?


빛깔 고운 염색 과정이 한 장면의 다큐멘터리 같다.
지브리 2008년 개봉 예정작인 '벼랑 위의 포뇨'가 기대된다.
지금은 표절 시비로 우왕좌왕하고 있다는 얘기가 돌고 있지만...
동화같이 부드러운 색채의느낌이 예쁜 작품인 것 같다.
미야자키 감독의 수채화풍이돋보인다.
이번에도 다카하타 감독과의 공동작업인 듯 하다.
어느 쪽이 총감독인지는 모르겠다.
다들 미야자키 감독이라고 하던데...
화풍은미야자키 감독 같지만, 다카하타 감독이 만든다는 기사를 전에 본 적이 있었다.
혹시 미야자키 감독의 유명세를 타고 광고되고 있는 것은 아닌가 싶기도 하다.
가끔 보면 다카하타 감독 예정작이었던 기획이 미야자키 쪽으로 옮겨가는 경우도 있다.
하울...이라던가 (하울은 솔직히 실망스러웠는데)
어느쪽이냐에 따라전혀 다른 작품이 되는 것도 사실이기때문에 조금은 신경쓰인다.
게드전기로 인해불쾌했던 지브리에 대한 이미지를
벼랑 위의 포뇨가 바로 잡아주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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